부경대학교 | 미생물학과

학과장 인사말

Think About Dream 내일을 꿈꾸다!

부경대학교 미생물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부경대학교 미생물학과는


미생물학은 작지만 인류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세균, 고세균, 조류, 원생동물, 진균류,바이러스 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미생물학은 생명과학의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서 순수 미생물학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현장에 필요한, 매우 중요한 생명과학 분야입니다.

21세기 생명과학의 시대에 미생물학은 놀라운 발전을 이루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미생물학 전공자들의 역할의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미생물학과는 1984년도에 부산수산과학대학에서 신설되었으며, 1996년도 부산공업대학과의 통합을 통하여 신설된 부경대학교의 자연과학대학에 소속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대학원에는 일반대학원 석, 박사과정, 산업대학원과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산, 학, 연에서 활약하고 있는 석사와 박사를 배출해 왔습니다.

현재 7명의 우수한 교수진의 지도에 따라 170여명의 학부생 과 25명 석박사생들이 미생물학의 다양한 학문분야를 익히고 새로운 학문적 발견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재학생들은 생물학, 생화학, 효소학, 일반미생물학, 분자생물학 등 기초과목과 유전공학, 식품미생물학, 발효 및 산업 미생물학 해양 미생물학, 병원미생물학 환경미생물학, 바이러스학, 세포생물학, 분류학, 세균학, 균학 등의 다양한 전공과목을 배우며, 다양한 실험, 실습을 통하여 전문 첨단 기술인으로의 자세와 능력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취업 및 진로지도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미생물학과는 교과부의 지방대 특성화 사업(CK-I)에 “스마트 해양수산 융합 미래 인력양성 사업단”으로 참여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본 사업단은 2014년부터 15개 학과가 5년간 매년 25억씩 지원을 받을 계획입니다.

본 학과에는 매년 학과 및 재학생들에게 1억원 이상의 예산이 지원되며 이를 통하여 해양 수산 융합 미래인력 및 SMART 인재를 양성하여 지역과 국가에 이바지 하고 미생물학과가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21세기는 생명과학의 시대입니다.

미생물학 또한 관련 지식과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놀랍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생명과학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경대 미생물학과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