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미생물학과

바이러스학실험실

육지에 있는 동/식물과 마찬가지로

수생 생태계에 존재하는 생물들도 다양한 바이러스에 감염됩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수생 생태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바이러스 중 크게 주요 양식생물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와 수생 생태계의 1차 생산자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류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양식생물과 관련된 연구로는 어류 및 양식새우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양식되고 있는 넙치 및 돔류 등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넙치류에 발병하는 HIRRV의 전체 게놈을 최초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 바이러스에 대한 재조합 단백질 백신 및 DNA 백신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입증한바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기작과 관련된 다수의 어류 면역관련 유전자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바 있습니다.

또한 새우 양식에 큰 장애가 되는 새우류 바이러스에 대한 진단법 개발 및 백신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조류에 감염하는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연구팀과 공동으로 FsV라는 갈조류 바이러스의 전체 게놈을 분석한 바 있으며, 국내의 담수로부터 클로렐라류에 기생하는 다양한 바이러스를 분리하였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적조를 일으키는 미세조류에 감염하는 새로운 바이러스의 분리 및 특성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세조류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의 게놈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유용 유전자와 프로모터 들을 발굴하였으며, 이러한 프로모터들은 본 연구실에서 개발한 미세조류 형질전환법에 적용되어 형질전환 미세조류를 이용하여 호르몬, 백신 등의 유용 단백질을 생산하는데 이용될 예정입니다.


바이러스학 실험실
지도교수님 최태진 교수님 위치 대연캠퍼스 C24-742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