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미생물학과

미생물생태학실험실

생태계의 주요한 구성요소 중 하나인 미생물은

토양이나 해수, 하천, 동물의 장내 등의 서식지에서부터

고농도의 염분이나 강산성, 강알칼리성 환경과 심해의 열수구, 고온의 온천수 등의 극한 환경에까지 지구상의 모든 환경에서 존재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서식지 내에 여러 종류의 미생물들이 공존하며 그들이 가지는 여러 가지의 능력을 바탕으로 생태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정 환경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들의 분포와 다양성을 분석함으로써 미생물들이 주변 동 식물에 끼치는 영향과 그와 관련한 생태 계 내 상호작용 등을 밝혀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미생물의 생태계 구성원으로서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실험실 내에서 인공적으로 배양이 가능한 미생물의 수는 극히 적기 때문에 배양을 통한 미생물실험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곳 미생물 생태학 실험실에서는 특정 환경 내에 존재하는 모든 미생물들의 유전자를 분석하는 방법인 메타지노믹스(metagenomics) 기법을 이용하여 배양이 불가능한 미생물까지 찾아냄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특정 환경 내의 미생물들의 분포와 다양성을 확인함과 더불어 여태까지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종의 미생물을 동정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해수나 해양동물의 장내 미생물을 다루며 그 외에도 황사, 양식장, 하수처리장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생태학적, 분류학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다양한 서식지에 사는 미생물들의 특성과 분포, 그들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내고 이를 통하여 인간에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미생물들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생물 생태학실험실
지도교수님 김경호 교수님 위치 대연캠퍼스 C24-741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