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미생물학과
학과 발전계획
- 미생물학과 학과발전계획
-
- 최근 정부에서는 100만명 규모의 국가 바이오 Big Data를 구축하고 현재 연 2조 6000억원 규모인 정부 연구개발(R&E) 투자를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하는 ‘바이오헬스 산업 혁진전략을’ 발표했다. 그에 따라 Big data와 AI가 핵심 기반으로 자리 잡음 하였다.
- 또한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를 연구함으로써 인체에 유용한 미생물을 생산하고, 질병-미생물 관계를 규명하여 질병의 원인을 밝혀내고 치료 방법을연구하며 다양한 유기물질을 분해함으로써 환경호르몬을 분해하는 미생물을 분리 하거나,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세포ㆍ조직ㆍ호르몬 등의 유효물질을 이용하여 유전자재결합 또는 세포 배양기술을 통해 분자생물학적 기법으로 개발한 의약품인 Biosimilar 생산 등 유용 미생물자원을 연구하고 발굴하는 기술 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그에 맞춰 미생물학과에서는 최근 미생물학 분야의 발전방향과 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및 산학협동을 통하여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학부생들은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정기적인 진로 상담, 실험 실습의 강화, 대학원과 연계, 다양한 자기개발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산업현장에 알맞은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특히 대학원은 생명과학, 바이오산업 등 최첨단의 기초, 응용, 제품화 등에 관한 교육, 연구를 목표로 삼고 있다. 해양 자원의 이용 등 특수 환경의 자원을 이용한 신소재 개발에 관한 연구, 관련 연구 분야의 자료 수집, 세계적인 우수한 연구소와 유대 관계 및 자료수집 활용, 공동 연구,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하여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희망적인 학과 발전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