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미생물학과

미생물학과의 Vision

미생물학과 및 대학원 교육목표

급변하는 시대변천에 따라 미생물학과 및 대학원에서는 졸업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타대학 유사학과 유사전공자들보다 특징있는 첨단 분야,생명과학, 바이오 산업 방향에 교수, 연구에 역점을 두고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하여 현실에 맞는교육과정 산학협동 특히 해양 자원의 이용 등 특수환경의 자원을 이용한 신소재 개발에 관한 연구, 관련 연구 분야의 자료 수집,세계적인 우수한 연구소와 유대관계 및 자료수집 활용, 공동 연구, 공동 세미나 등을 통하여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희망적인 학과 발전을 목표로 한다.

특히 대학원은 생명과학, 바이오 산업등 최첨단의 기초,응용, 제품화 등에 관한 교육, 연구를 목표로 삼고 있다.

학과 자체 발전 지표

부산 수산 대학교와 부산공업대학교가 1996년 7월 통합됨에 따라 교명은 부경대학교로 개칭되었고, 미생물학과는 부경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소속하에서 21세기의 정보화 사회, 최첨단화의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고 지역사회발전, 지역 사회가 요구하는 유능한 인재 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1984년 미생물학과가 신설된 이후 미생물학과에서는 부경대학교 발전계획과 더불어 자연과학대학의 발전계획에 따라 학과에서는 교과운영 문제, 공장 견학실습 문제, 실험 실습문제 등 바이오 산업, 생명과학 등 첨단 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에 방향을 두고 개혁을 시도해 가고 있다.

오늘날 대학 교육은 그 동안의 열악한 환경, 획일적인 교육정책, 인성과 창의성을 무시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시대 변화에 따라 사회가 요구 하는 교육이 되어야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즉, 21세기 BT 핵심 분야인 생명과학은 정보, 통신 분야와 더불어 21세기의 학문과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고급인력의 수요가 예상된다.

현재 본 대학 내에는 BT 분야의 핵심 학문분야인 분자 생물 분야 전공이 부족해 기초 생물 및 응용생물, 미생물에 관한 인재 양성에 주력을 두고자 한다.

 

 

 

발전계획 진행 방향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앞으로의 미생물학 분야의 교육 연구는 국제적인 관점에서 교육, 연구 수준의목표로 한다.

선진화, 대학 간 교류 협력 강화,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측면에서 교육의 환경 및 기능 변화, 산학 협동, 생명 과학 등 최첨단의 기능성 생산 물질, 바이오 산업의 방향으로 진행한다.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